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터넷과의존?

컴퓨터 사용 및 인터넷 이용과 관련하여 사용에 있어서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 할 뿐 아니라, 과도한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며 경우에 따라서 우울증, 사회적 고립, 충동조절 장애와 약물남용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자꾸 인터넷 생각만 나요
인터넷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인터넷에서 본 장면만 떠오르고 하루 종일 인터넷 생각만 한다.
인터넷을 끝내기가 힘들어요
인터넷을 한번 시작하면 인터넷 사용을 끝내지 못하고 시간 조절을 못한다.
거짓말이 늘어요
인터넷으로 인하여 가족과 친구에게 거짓말을 하게 된다.
인간관계가 소원해져요
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가족간 소통의 단절이 온다.
생활이 불규칙해져요
지각과 결석이 잦게 되고 수면시간이 줄어든다.
인터넷을 못하면 불안해요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우울, 초조, 불안감에 시달린다.
인터넷은 만능
인터넷에 대한 과도한 긍정적 기대를 가지게 된다.
인터넷에서 새로운 일을 기대해요
인터넷에서 새로운 일이 일어날 것만 같아 컴퓨터를 끌수가 없다.
성적이 떨어져요
학교 및 전반적인 학업수행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인터넷 얘기만 하고싶어요
대부분의 대화는 인터넷과 관련되어 있다.

인터넷 과의존 유형

게임중독

게임중독이란, 인터넷 상의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여 학교, 가정 및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그리고 청소년과 아동에게 많이 나타나며, 인터넷 게임의 경쟁적(인간:인간)이고, 성취 지향적인 면이 주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중독

채팅중독이란, 과도하게 채팅방, 메신저 사용에 몰입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지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인터넷을 통해 타인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친밀감을 나누고 관계 형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채팅에 몰두하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중독과는 달리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음란물중독

인터넷을 통해 음란물 사진, 만화, 동영상, 소설을 보거나 음란채팅이나 자신의 신체를 노출하는 동영상 채팅등의 형태에 과도하게 몰두하며 성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성도착적 행동입니다.

정보검색중독

특별한 목적 없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내용의 웹서핑을 하거나 또는 한 가지 관심사만의 웹서핑을 하는데 몰두하는 행동입니다. 서핑중독의 경우 대부분 스스로 중독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시간 통제가 안되고 할일을 미루거나 못할정도로 과도하게 인터넷 검색에 몰두한다면 '서핑중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중독

하루의 대부분을 컴퓨터 앞에서 쇼핑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계속되는 물품 구매의 충동을 이겨내지 못하고, 자신의 금전적 여유의 한계를 넘어서는 수준으로까지 쇼핑을 반복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들은 둘러보고, 충동 받고, 사고 그리고 후회하기를 반복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인터넷 과의존

정보검색

인터넷쇼핑 중독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커뮤니티 중독

상단으로 가기